학과소개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학과소개

  Mathematics is...


 수학은 물리, 화학, 전자, 토목 같은 이공계열의 학문은 물론이고 경제학, 경영학, 사회학, 철학 같은 인문 사회 계열의 학문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기초 학문이다. 수학을 공부하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난해한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합리와 논리를 깨우치고 훈련하게 된다.

 수학은 많은 문제들을 풀어 보는 경험을 통하여 합리적 사고, 분류의 기법, 논리적 유추, 창의적 접근 방법 등을 체득하고 훈련하는 것에 더 중요한 목표로 두고 있다. 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교육 효과의 지표로서 수학 실력을 중시하는 것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과학 문명이 발달하고 첨단 기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짐에 따라 수학의 진가는 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다. 사물을 추상화하는 수학적 사고야말로 현상을 초월하는 발상을 가능하게 하고 발명적 창조를 뒷받침하는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국제화 시대에는 과학기술 발전이 곧 국민의 생활 수준에 직결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과학기술의 밑거름이 되는 수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며 수학을 전공한 사람은 누구나 각 분야에서 기술개발을 위한 초석이 되어야 한다.

 우리 수학과에서는 학생들을 위와 같이 훈련시킬 교과과정을 마련하고, 능력을 가진 교수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강의와 세미나를 통하여 학생 개개인이 모두 수학적인 사고와 표현을 할 수있도록 지도하고 있다.